글로벌 물류 차질 장기화 시 납기, 원부자재 수급 지연 및 물류비용 상승 우려, 우리 기업들의 주의 필요

베트남 하이퐁항 전경. 출처:비나라인 홈페이지
베트남 하이퐁항 전경. 출처:비나라인 홈페이지

KOTRA(호치민무역관 고우람)는 26일 "글로벌 물류 차질에 따른 베트남 해상물류 동향" 리포트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현재 세계 해운물류의 중요한 통로들인 파나마, 수에즈 운하 통과에 차질이 생김에 따라 글로벌 해운업계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베트남 또한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 유럽존으로 이동하는 물류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단순 물류 수출입과 비용증가의 문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에너지 수급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다.

글로벌 물류 차질 동향

1)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는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인공 수로로 전 세계 물동량의 약 5%, 화물선의 약 40%가 통과한다. 하지만 파나마의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현재 파나마 운하에는 선박들의 병목 현상과 함께 물류적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파나마 운하를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운하 갑문의 메인 수자원인 가툰호 수위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고 이에 파나마운하청(ACP)은 담수 사용량 감축을 위해 선박의 흘수*와 선박수를 제한하고 있는 상황이다. 파나마 정부는 운하 운영에 악역향을 최소화하는 수단을 강구하고 있으나 단시간 내 해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2024년 우기** 시즌 전까지 현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주*: 흘수: 배에 짐을 실은 상태에서 배의 하단이 물에 잠기는 깊이를 일컬음. 흘수 제한 시 배가 잠기는 깊이를 줄이기 위해 선적량을 낮춰야함.

주**: 파나마의 기후: 열대우림 기후, 건기-11월 말~4월, 우기-5월~11월 말

2) 수에즈 운하

수에즈 운하는 유럽-인도, 아시아를 연결하는 인공 수로로 전 세계 물동량의 약 30%, 상품 무역량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해상 교역로이다. 최근 수에즈 운하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발생하고 있다.

중동사태 이후 예멘 정부와 맞서고 있는 예맨 후티 반군이 홍해 해협 통과 선박을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 현재까지도 홍해 연안에서 민간 선박에 공격을 가하고 있어 글로벌 해운사들이 잇따라 홍해 해협의 운항 중단을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남아공 희망봉을 우회하는 경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으며, 남아공 희망봉 우회 시 약 9000km의 추가 운항이 필요하다. 이는 해상 운임 증가와 물품 인도 지연 등으로 물류 부대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다.

베트남 해상물류 동향

베트남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수출입 물류의 원활함이 경제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특히 해상물류는 베트남의 수출입 운송 수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해상물류의 혼란이 베트남 물류체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베트남의 수출입 운송 수단 중 해상물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1%로 가장 높았다. 이에 글로벌 물류 차질이 장기화되면 베트남의 경제와 무역 활동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에즈, 파나마 운하는 베트남의 주요 수출 시장인 미국, 유로존으로 통하는 주요 해상 경로에 위치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물류 차질이 장기화되면 베트남의 수출입 물량뿐 아니라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글로벌 물류 차질 상황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 하지만 사태 장기화 전망에 따른 베트남 정부 차원에서의 기업 지원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전망

글로벌 물류 차질이 최근 베트남 물류업계에도 다소 영향을 주고 있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호치민 무역관에서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들을 인터뷰한 결과 물류사인 A사는 수에즈, 파나마 운하 이슈로 업계에 다소 불안감은 있지만 현재까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글로벌 물류 차질 상황이 장기화되면 글로벌 물류 적체 현상이 심화될 수 있고 이는 베트남의 물류 부문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글로벌 물류 이슈가 지속돼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는 경로로 대체항로를 이용할 수 있다고 전하며 이같은 대체항로 이용시 물류비용, 리드타임이 증가할 수 있고 이는 고객사들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섬유, 봉제사인 B사는 현재 수출되는 물량에 대해서는 큰 영향은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최근 원자재 수급에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인해 원자재 수급이 불안정해질 경우를 대비해 대체 원부자재 공급선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

이와 같이 베트남 내 우리기업의 납기, 물류비용 상승과 원부자재 수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물류 차질 이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 스태티스타, Noble Network, 진출기업 인터뷰,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