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올해 중소 수출입기업의 수출 활력을 제고하고 경영 위기에 처한 기업의 경영 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해 세정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관세청의 세정지원 프로그램은 ①관세조사 유예, ②납부기한 연장․분할납부, ③담보제공 생략, ④수출환급금 신속 지급, ⑤부가세 납부유예가 주요 내용이다.

지난해 관세청은 다양한 세정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3만여개 기업에 대해 약 7천억원을 지원했다.

’23.12월 관세청이 세정지원 프로그램 이용 기업을 대상으로 의견수렴한 결과 기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고(만족도 93%), 다시 이용하겠다(만족도 93%)는 의견*이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 제도 평가(만족도,%) : ①기업에 직접적 도움(93)>②재이용 의사 있음(93)>③제도 안내 적절(85)>④이용 불편 없음(82)

구체적인 도입 효과*에 대해서는 자금 유동성 확보(만족도 92%), 안정적 경영지원(만족도 89%), 사업 정상화(만족도 88%) 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도입 효과(만족도,%) : ①자금 유동성 확보(92)②안정적 경영지원(89)>③사업 정상화(88)>④수출 경쟁력 강화(86)

관세청은 세정지원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다는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 세정지원 대상 기업 및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ㅇ (지원 대상) 기존 세정지원 대상 기업 외에도 재활용 원료를 활용한 제품을 제조해 에너지·자원절약에 기여한 우수 친환경 기업(GR인증)에 대해서도 추가 지원할 예정이며, 산업부 등 유관 부처와 협력하여 지원 대상 기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ㅇ (지원 분야) 일시적 경영 위기에 처해 즉시 납부가 어려워 분할납부 계획을 제출한 선량한 체납자에 대해 재산 압류․매각 유예 등의 회생지원도 추가할 예정이다.

앞으로 관세청은 고물가․고금리 등 글로벌 복합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해 우리 수출입 기업이 역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세정지원을 지속 펼쳐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