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은 멀리 바다를 항해한다

사이버공격 사례가 나타나는 가운데 고려대에서 선박과 해양관련 최고로 정평이 나있는 해상법 연구센터(센터장 김인현)와 해양사이버보안센터(센터장 이동훈)가 사이버 보안에서 협력해 산업을 보호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추고자 한다.

고려대학교 해상법연구센터는 서울내 대학에서는 유일하게 해운, 물류, 조선, 선박금융, 수산 분야를 아우르는 법정책 연구, 세미나 및 연구회 개최, 연구소식 및 단행본 발간, 950명 회원의 바다 공부모임 주최, 바다최고위과정 운영, 해상전문변호사 양성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해양사이버보안연구센터는 자율항만ㆍ자율운항선박ㆍ스마트 선박 등 해양 모빌리티 사이버보안 전문 연구센터로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국내외 네트워크와 협력채널을 기반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1월 22일 서명식에는 권혁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등 관계자 20명이 참석했다.

고려대 해상법 연구센터는 선박에 대한 각종 지식과 법적 접근을 하고 사이버 보안센터는 선박의 사이버 보안의 기술과 위험을 제공한다. 양 센터는 학위 및 비학위 과정에 교수진을 파견하는 등 공유하기로 했다.

이 날 협약에는 자율운항선박 설계회사인 ㈜아버커스(대표 임도형)와 사이버 보안 회사인 ㈜싸이터(대표 조용현)도 참여했다. ㈜아비커스는 HD현대 그룹의 자율운항 전문회사로 세계최초 자율운항 태평양 횡단, 자율운항 제어 솔루션 최다 판매 등 자율운항 선박의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고, ㈜싸이터는 자율운항선박, 스마트선박, 스마트함정 등 해양 모빌리티 사이버보안 전문기업으로서 관련 분야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해상법 연구센터와 국내 최고의 사이버 보안 센터의 협조체계가 만들어져 우리 선박 및 모빌리티의 안전확보와 시장개척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