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전국 지사 관할 조선소‧조선 기자재 업체 등 18곳 ‘위험성 확인’ 시행
- 올해는 5인 이상 사업장‧어선원 조업 현장 등 ‘위험성 확인’ 확대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새해 중대재해 등 산업재해‧질병을 예방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안전 경영 내실화에 박차를 가한다고 25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자체 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는 물론, 전국 조선소와 조선 기자재 업체(선박 장비 제조·수리 등)에 대한 ‘위험성 확인’을 시행하는 등 ‘현장 맞춤형’ 안전 경영에 성과를 냈다.

먼저, 전문기관과 협업해 노사가 함께 현장의 위험을 찾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위험성 평가’에 대한 고도화를 추진, 안전경영 방침의 객관성과 정확도를 높였다. 여기에 담당자 교육을 강화해 작업자가 스스로 위험요인을 발굴‧개선하는 자기규율 예방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개선 대책 728건을 발굴했다. 전국 공단 지사 관할 조선소와 조선 기자재 업체 18곳에 대한 관련법 교육(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과 ‘위험성 확인’도 실시했다.

공단은 올해 5인 이상 사업장까지 ‘위험성 확인’을 확대 적용한다. 특히 올해는 어선원 사업장에 대한 ‘위험성 확인’도 추진해 어업인의 안전까지 포괄하는 해양교통안전 종합관리기관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조선소와 조선 기자재 업체 외에도, 선착장, 어항 등 조업이 이뤄지는 사업장에 대한 안전 관리에도 나선다. 어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종사자 교육과 위험성 확인, 조치 사항 등을 추진해 어선원의 안전‧보건 여건을 증진하고, 어업 재해율은 낮추는 데 앞장선다.

자체 안전 경영 내실화도 충실히 다지는 중이다. 공단은 올해 초 품질경영시스템(ISO9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갱신했다. 공단 올해 3년마다 실시되는 인증 갱신에 성공해 4년 연속 안전보건 경영의 신뢰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인증 범위는 총 4개 분야로 ▲선박, 선박설비 등의 도면 승인 및 검사 업무 ▲기타 선박 분야의 기술 서비스▲내항 여객선의 안전 운항 관리 ▲해양 교통안전 관리 등에 대한 효력이 유지됐다.

* ISO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품질·안전·보건에 관한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으로, 국내 기관이나 기업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실제로 운영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제도다.

최근에는 고용노동부 주관의 공공기관 안전활동수준 평가*와 안전관리등급 심사에 대응하면서, 공단의 안전보건 활동 전반을 재정비했다.

*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공공기관의 안전 보건 활동을 전반전으로 평가함으로써 안전 보건 수준을 항상시키고자 지난 2019년부터 실시하고 있음. 평가 분야는 △안전보건경영체제 △안전 보건관리 △안전보건 교육·인식·활동 참여 △안전 보건성과 등 4개 분야 18개 세부 지표로 구성됨.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우선 가치로, 공단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자기규율 예방체계가 조직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특히 올해는 영세 조선소, 조선 기자재 업체뿐만 아니라, 어선 등 조업이 이뤄지는 사업장에 대한 ‘위험성 확인’도 확대‧추진해, 어업인의 안전까지 포괄하는 해양교통안전 종합관리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