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시범 도입한 칭찬 쿠폰제도의 첫 우수사례 선발해 격려

해양수산부는 ‘칭찬 쿠폰제도’의 첫 우수사례로 ‘2023년 해양수산부 칭찬왕’을 선발해 1월 29일(월) 시상했다.

해양수산부는 원활한 소통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10월 민간기업의 우수사례에서 착안한 ‘칭찬 쿠폰제도’를 시범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칭찬글 597건, 칭찬 댓글 2,640건을 게시하고 게시판 총 조회수가 약 4만 7천여 회를 기록하는 등 조직 내 대표적인 소통창구로서 서로 칭찬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기여하였다.

그 중, 칭찬글 및 쿠폰 등을 가장 많이 받은 3명의 직원이 ‘2023년 해양수산부 칭찬왕’으로 선정되었다. 아울러, 칭찬 대상자가 가장 많은 2개 부서도 ‘해양수산부 칭찬부서’로 선정되어 이들에게 각각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하였다.

* 해양레저관광과 김용원 사무관, 해양개발과 유현숙 사무관, 해양공간정책과 김형원 사무관

** 해양개발과, 해양보전과

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오늘 수상하신 분들은 누구보다 모범이 된 만큼, 자긍심을 갖고 해양수산부 내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더 많이 전달해달라.”라고 격려하며, “모든 것을 포용하면서도 늘 정체없이 움직이는 바다처럼,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소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칭찬 쿠폰제도 외에 리버스 멘토링*, 공공기관 젊은 직원(주니어보드)들과의 협업 워크숍, 신규 공무원 적응 프로그램** 등 다양한 조직 내 소통창구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을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조직문화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 리버스 멘토링(Reverse Mentoring): 선배가 후배를 가르치는 일반적인 멘토링의 반대 개념으로 선배가 후배로부터 지도와 조언을 구하는 방식

** 온보딩(On-Boarding): 사전적으로는 배나 비행기에 ‘탑승하는 것’을 의미하고, 기업 등 조직에서는 신규 입사자가 조직에 수월히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을 뜻함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