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개 기본연구과제 연구방향 점검 등 보고서 품질 향상 도모 -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 이하 KMI)은 2024년 기본연구과제 착수보고 세미나를 개최했다. 1월 29일(월) 오후 KMI 대강당에서 올해 수행하는 20개 기본연구과제의 연구책임자, 연구진과 임원진이 모여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됐다.

KMI는 지난해부터 기본연구과제*의 본격 추진에 앞서 개방․통합적 방식의 세미나를 통해 과제별 연구방향과 보고서 작성방식을 공유하고, 참여자 모두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연구보고서 품질 향상을 도모했다.

*정책연구(정책현안 분석, 해결 방안 마련 등 정책적 방안 제시), 기초연구(모형개발, 분석 방법론 고도화 등 학술적 근거 마련), 협동연구(산․학․연 협동(공동)연구)

2024년 수행하는 기본연구과제는 정책연구 15건, 기초연구 4건, 협동연구 1건으로 구성되며, △섬․바다․강 연계 관광 네트워크 구축(정책), △항만재개발사업 공공성 강화(정책), △수산물 무역 단기 전망모델 구축(기초), △국제물류 공급사슬관리 정책(협동) 등 주제를 다루게 된다. 세미나에서 각 연구책임자는 지난 1월 중순 진행한 착수보고(서면) 심의의견을 반영한 연구 추진계획을 발표했고,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KMI 김종덕 원장은 “기본연구과제는 KMI 기관 고유사업으로 연구원의 핵심 업무라 말할 수 있다”고 밝히며“연구보고서에 현장·현안문제 해결방안과 명확한 기대효과를 제시하여 연구결과를 통해 정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살아있는 연구 수행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