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계획에 발 맞춰 여수·광양항 탄소중립항만 구축 노력 이어가 -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 YGPA)는 여수·광양항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노력을 2024년에도 지속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공사는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여수·광양항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난 2021년 제시한「2040 친환경·스마트항만 구축로드맵」에 따라 ’22∼’23년에 걸쳐 지자체, YGPA, 민간기업 등 8개 기관이 합동으로 여수·광양항을 아우르는 수소배관망 기본구상안을 도출했다.

또한, ’23년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무역항인 광양항 원료부두에서 친환경연료 Ship-to-Ship 벙커링 실증에 성공하였고, 금년 1월에는 친환경 선박연료별 공급-수요자 간 네트워크 형성 및 관련 제도 지원 등 초기 시장 형성을 위해 구성된「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협의체」의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등 광양항 탄소중립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사는 ’22년 5월부터 ’24년 5월까지 진행되는 해양수산부「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진행된 두 차례의 수요조사에 여수·광양항의 탄소중립 계획 반영을 위한 의견 제출 및 전문가 세미나 참석,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착수보고회에 참석하여 항만구역 의견을 제출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오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세계적 흐름과 정부 계획에 기반한 여수·광양항 탄소중립항만 계획을 수립하여 여수·광양항이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4년에도 지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사 박성현 사장은 “친환경 에너지 항만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화석연료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되는 에너지 대 변화의 흐름에도 여수·광양항이 지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실현이 필수”라며 “정부의 탄소중립 항만 구축 계획에 맞춰 탄소중립계획을 수립·시행하여 2050년까지 여수·광양항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