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선근무예비역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전문적인 심리검사 및 상담 지원

병무청은 12일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와 승선근무예비역*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승선근무예비역 : 국가 비상 시 국민경제에 긴요한 물자와 군수물자 수송 위한 업무(지원)를 위해 소집된 자로서 해운업체 등에서 3년간 승선근무하면 현역 복무를 마친 것으로 봄

‘국민 정신건강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병역의무자 정신건강관리 지원 대상이 산업지원 분야로 확대*되면서, 해양·수산 분야에서 복무하는 승선근무예비역의 건강한 병역이행을 돕기 위해 협약을 추진하게 되었다.

* (기존) 병역판정검사 결과 정신건강의학과5~7급,사회복무요원

→(확대) 정신건강의학과4급, 전문연구요원, 산업기능요원, 승선근무예비역, 대체역

이날 오전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규석 병무청 차장과 정태길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이사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병무청은 승선근무예비역이 복무 중에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의 선원마음건강센터에 심리상담을 연계하고, 선원마음건강센터는 자격을 갖춘 전문 상담사가 승선근무예비역에게 심리 검사 및 상담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3천여 명의 승선근무예비역 자원이 선원전문상담기관에서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아 우울, 불안, 불면, 트라우마 등 심리적 문제를 치유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규석 차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병무청은 관계부처와 함께 청년들의 건강한 병역의무 이행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