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위원회가 파나마를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의 전략적 결함이 있는 국가 목록에서 제외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러한 결정은 파나마 공화국의 경제에 확실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는 파나마가 이러한 부분의 구조적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자금세탁을 예방하고 테러 자금 조달을 막기 위한 단계를 평가한 후, 파나마의 기술팀이 자금 세탁 방지 및 테러자금 조달 체제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룬 것을 환영했다.

그 중에서도, 파나마는 국제 자금세탁 방지 기구( FATF : Financial Action Task Force )가 식별한 문제점, 추진계획의 의무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법적 및 규정에 대한 규칙들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채택된 조치의 효과를 입증한 중요한 행정조치를 시행했다는 점을 주목했다. 실질적으로 이러한 준비작업은 2020년 10월부터 파나마에 대해 고위험 국가 목록에서 제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2024년 3월 14일 목요일에 유럽위원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유럽연합 위임규정 (EU) 2016/1675을 부록으로 수정하여 공표가 되면 이후 20일 후에 효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파나마가 국제적 투명성에 대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한다.

2023년 10월 27일, FATF GRAY LIST에서 파나마가 제외되어 파나마는 현재 자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에 대한 국제적 준수 프로세스의 규정에 따라 FATF에 의한 강화된 감시 절차를 받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파나마는 라틴아메리카 지구( GAFILAT )와 계속 협력하여 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주요 지침을 준수한 결과로 증명된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선두에 서겠다고 재확인했다. 

이 목록에서 제외됨에 따라, 앞으로 다음과 같은 조치들이 부각될 것이다 :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AML/CFT) 규정의 수정, 2020년 제129호 법으로 채택된 실 소유자 고유 등록부의 채택, 및 의무 당사자의 인식을 강화한 실소유자 가이드의 발행.

국제기구들에 의한 추진일정에 대한 승인은 파나마 경제의 다양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해당 나라의 국제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투명성에 대한 높은 기준의 적용을 인정하여 국제적 경제 및 금융 관계를 용이하게 한다. 

또한 이 목록에서의 제외는 파나마가 자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에 대한 국내 및 국제적 약속에 대한 리더십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국제 금융 공동체에서 경쟁력 있는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적기에 실질적인 조치를 유지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과는 파나마의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를 위한 국가 조정위원회가 재무경제부 (MEF)를 중심으로 한 기관, 민간부문 및 국제사회와의 공동으로 노력한 결과이다.

그리고 파나마 재무경제부 장관인 Héctor Alexander, MEF의 국제 금융 및 세무 전략 담당자 파나마의 AML/CFT 국가 책임자 및 자금세탁, 테러자금 조달 및 대량살상무기 조달에 대한 국가 위원회의 기술 비서 Isabel Vecchio Arófulo, 및 파나마의 유럽연합 대사 Yavel Francis가 유럽위원회의 금융안정, 금융 서비스 및 자본시장 연합 총국팀과 기술 회의에 참석하여 이러한 중요한 성과를 이끌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