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산업 대외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개발 협력방안 논의 -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해진공”)는 3월 18일 해진공 본사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 이하 “KMI”)과「2024년 상반기 정책개발 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진공과 KMI는 ‘22년 1월「해운산업 미래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협력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친환경, 디지털 등 해운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 협력을 추진해 왔다.

이번 정기회의는 해진공의「’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 및 친환경·탈탄소 추진전략」발표를 시작으로, KMI의「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대응 물류망 최적화 방안 및 해운산업 녹색금융 활성화 방안」발표,「양 기관 간 실효적인 협력을 위한 연구과제 발굴 및 정보 교류 방안」논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향후 협력방안 논의 시간에는 양 기관의 참석자들이 해운·항만·물류 분야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열띤 토의를 실시하였다.

양측은 해진공의 사업과 연계된 노하우와 KMI가 그동안 축적한 연구성과 및 역량을 백분 활용하여 우리 해양산업이 급격한 대외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개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양 기관의 해운·항만·물류 분야의 정책연구과제 발굴, 정보 및 자료(DB) 교환·공유, 협력방안 구체화를 위한 실무협의회 개최 등을 합의하였다.

한국해양진흥공사 김양수 사장은 “우리 공사의 사업추진 역량과 KMI의 정책연구 역량이 상승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양 기관 간 협력과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 이라며 “공공기관 간 협력 강화를 통해 우수 정책발굴의 모범사례가 되어 우리나라 해양산업 경쟁력 강화와 공급망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