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제1회 내항상선선원중앙정책협의회.  사진 제공:한국해운조합
2024년도 제1회 내항상선선원중앙정책협의회.  사진 제공:한국해운조합

KSA·한국해운조합과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은 26일 2024년도 제1회 내항상선선원중앙정책협의회를 개최위해 ‘내항상선 외국인해기사 도입과 합리적 근로조건 개선 검토를 위한 노·사 T/F’를 구성키로 했다.

조합은 그간 해기사 확보를 위해 해양수산연수원(오션폴리텍 5급) 과 부산ㆍ인천해사고등학교를 지원해 공공기관의 양성인원 확대에 노력하는 한편, 지난해부터는 자체 예산으로 인천해사고등학교와 협력,  해기교육원 개설을 통해 6급 해기사를 직접 양성하는 등 선원공급 확대에 노력을 기울여 온 바 있다.

하지만,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항상선 업계는 만성적인 선복량 과다와 운임하락으로 인한 경영환경 악화가 심화되고 있는 반면, 정부정책은 선원 비과세 확대 등 외항해운 위주로 흘러가고 있어 선원난 수급 문제는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선원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저하·인구절벽에 따른 신규인력 유입감소로 내항해운업계는 선박 운항을 위한 필수인력 조차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에 따라 외국인 해기사 도입과 정부 차원의 지원정책 건의에 선원노련이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선원노련은 선원 수급난 해소를 위해 선원들의 근로조건과 업무환경 개선 등 내항상선의 현안사항을 우선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 공동 노력을 요청한 결과,  26일 내선협을 통해 노·사가 공동으로 내항상선 수급난 해소를 위한 T/F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동 T/F는 ▲내항상선 해기사 수급현황 분석 ▲내항상선 선원 근로 조건 및 환경 조사 ▲내항상선 외국인 해기사 도입방안 검토 등을 중점 검토하고, 노·사가 공동협력해 내항업계의 선원 수급난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