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컨운영사 당기손실 심각한 상태

현재 국내 항만하역시장은 항만시설수급 불균형, 항만하역업자의 무분별한 난립으로 공급과잉이 심각한 수준이다. 대형 선화주에 대한 협상력 부재로 인한 과도한 하역요율 인하로 수익성 악화가 누적되고 있어 이로인해 산업 전체가 고사할 위기에 처했다.
특히 부산항은 신항 개장으로 기존의 북항 운영사들과의 출혈경쟁으로 하역료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물량의 신항 쏠림현상으로 부산항 북항은 물량도 감소하고 하역비 또한 인하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어 조속한 해결책이 강구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한국항만물류협회는 항만운송사업법 개정을 통한 항만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및 요율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고 부산항 기능재정립 및 임대료 체제 개편을 통한 발전전략 수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항만물류업계는 인력 구조조정과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현안들을 해결키 위해 진력해 왔다. 부산 북항의 경우 지난 2007년부터 4년간 약 1천명의 인원을 감축했고 소요비용만 480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여전히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따라서 이제는 법 개정을 통한 자생 환경 마련없이는 대책을 마련할 길이 없어 항만운송사업법 개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항만물류업계는 수년에 걸쳐 시장분석과 요율 안정화 방안을 위한 연구 용역을 수행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국회를 비롯한 유관기관에 수차례 건의서를 제출했으며 현재 해양수산부와 함께 금년 말 국회제출을 목표로 개정안 마련에 진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산항의 경우 북항 컨테이너 운영사들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369억원의 영업손실에 이어 2522억원의 당기손실이 발생하는 등 적자가 심화된 상태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