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 해운계 금융권 인식 확 바뀌고 김영춘 장관 내정자도 신뢰 줘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한달이 지났다. 새정부의 정책에 국민들의 응원은 예상대로 대단하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이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지지율은 언제 곤두박질 칠 지 모른다.국민 입맛에 맞는 시책만을 목소리 내고 국민들이 진실로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 지 경청하지 않으면 지지율은 결코 견고치 않다.
해운업계는 문재인 정부를 믿고 있다. 문 대통령이 누차 해운, 항만산업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지적하며 강력한 지원 정책을 강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김영춘 해수부 장관 내정자에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업계내에선 김 내정자가 해운을 얼마나 알고 있는 지 의구심을 표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김 내정자가 해운업계의 현안을 얼마나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차관 임명이 유력했던 문해남 전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이 검증에서 밀려 청와대측은 새로운 차관 인물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산쪽에선 김영춘 내정자를 해운업계 몫으로 보고 차관은 수산분야에서 임명돼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해운쪽이든 수산쪽이든 업계의 기대에 부응하는 인물이 차관에 임명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해운업계는 새정부들어 선박펀드 등이 새 활기를 찾기를 기대하고 있는데, 실제 상황은 전혀 달라지고 있지 않는 듯 하다. 해운산업의 특수성을 이해치 못하는 금융권의 잘못된 인식이 확 달라지지 않는 한 해운정책은 과거와 별반 다를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대통령부터 깊이 인식하고 금융과 관련된 해운정책의 새 판을 짜야 할 것이다. 세월호 참사와 한진해운 파산으로 국민들이 바라보는 해운산업은 골칫거리 업종으로 비쳐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을 직접 겪은 국민들로선 해운과 무역과의 긴밀한 연관성을 직접 피부로 느낄수 있었을 것이다.
해운산업의 발전없이는 우리나라 수출입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이어갈 수 없다.
해운업 지원정책을 수립할 시 단지 해운업 한 업종의 지원이라는 좁은 안목에서 벗어나 해운, 무역, 조선업을 동반 성장케 하는 정책에 방점을 두고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