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항만 체화, 소석률 밑바닥에 우려감만 커져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선사 관계자들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대책 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 제공:해양수산부>
해운물류업계는 2월 9일까지 춘절 연휴기간이 연장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수그러들지 않고 더욱 확산되고 있어 10일이후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특히 중국 후베이성 감염환자 수와 사망자 수가 매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어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우려감이 팽배하다.
부산항과 인천항의 경우 춘절 연휴기간이 연장되고 중국 제조업체의 공장 가동 중단, 세관 등 수출입 관련 기관들의 휴무 등이 겹쳐 국내외 선사들의 중국행 선박들이 부산항과 인천항 등에 컨테이너화물을 하역하고 실어가지 못해 적, 공컨테이너가 5단, 6단으로 쌓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0일이후 정상적인 시스템이 가동되지 않을 시 심각한 항만 체화현상과 함께 선사와 화주간의 신경전도 대단할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가장 곤경에 빠진 곳은 한중카페리선사들이다. 여객 수송은 이미 중단된 상태이고 카페리선 운항은 연휴기간 중 일부 선사만 정기항로 의미를 부여하며 배를 띄우고 있지 실제로 전 항로가 올스톱 상태라 보면 될 듯 하다.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카페리선을 투입하고 있는 선사들도 소석률이 10%이내 수준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컨테이너화물선의 경우는 선적 예약된 화물들이 더러 있어 다소 높은 소석률을 보인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컨테이너화물 선사, 카페리선사 모두 연휴 기간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영업 회의에 임하는 등 차질없는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재부 장관, 해수부 장관, 산자부 장관들이 연이어 항만 현장을 점검하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사태의 장기화 시 해운물류업계에 어떤 방식으로 지원하겠다는 구체적 방안들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1~2개월 단기에 신종 코로나 사태가 매듭지어지기를 고대하지만 전문가들은 빠르면 4월 늦으면 7월까지 사태 후유증이 산업계를 어렵게 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면서 글로벌 공급망 허브 역할을 하는 곳이어서 해운물류업계의 타격이 가장 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미 자동차업계는 부품 조달이 제대로 안돼 공장가동을 멈추고 있고 반도체 등의 경우 중국 시장 포지션이 워낙 커 상당한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한중항로 선사 한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장기전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중국 시장 자체가 혼돈에 빠져있는 상황이라 춘절 연휴이후 영업 전략을 어떻게 수립, 수정할 지 암담할 따름이다"고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현 선사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을 한국선주협회가 선제적으로 단기 대책에서 중장기 대책안을  마련해 청와대, 기재부, 해수부, 금융권에 정식 건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편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2월 20일 개최예정이었던 정기총회 일정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여파로 인해 잠정 연기한다고 6일 밝혔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