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의원이 동남아항로 취항 23개 국내외 컨테이너선사들이 2003년부터 2018년까지 상당한 영업이익을 낸 것은 공동행위(운임담합) 덕택이라는 뉘앙스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해운선사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동남아항로는 2003~2005년 사이 다소 시황이 좋았을 뿐이고 2008년 리먼사태이후 장기 침체에 빠져 국적선사나 외국적선사들은 동남아항로 취항이 오히려 영업손실을 볼 수 밖에 없던 구조였다”고 항변했다.

동남아항로 대표격 주력 국적선사도 2009년 동남아항로에서의 손실을 여타항로에서 벌어들인 영업이익으로 메꾸며 간신히 20~30억원 수익을 올린 것으로 보고한 것이 생생하다는 것. 대표격 선사가 해운시황 장기침체하에서 채산성 맞추기에 올인하는 과정을 보면 여타 중소선사들은 동남아항로 취항이 오히려 경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국정감사 시기에 국무조정실 역할이 가동되지 않은 상황에서 금년내 공정위의 전원회의 개최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열리더라도 12월 하순 정도로 예상된다. 과징금 부과여부를 결정짓기 위해선 전원회의가 열려야 하는 것은 분명.

공동행위를 통해 국적선사들이 화주로 부터 높은 운임을 받아 많은 수익을 올렸다는 주장은 실로 현장감없는 행태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