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두국제철도항은 중국-유럽 화물열차 운행의 중국 허브

-중국 최다 운행량, 최적의 화물 공급원 보유, 중국 내 최다 국가 및 지역과 협력 관계 구축

-연간 물동량 250만TEU 아시아 최대의 철도 컨테이너센터 보유

KOTRA(청두무역관)는 19일 "中 중서부-유럽을 잇는 물류 채널, 중국 국제철도노선" 리포트를 발표했다. 

청두 국제철도항(International Railway Port)은?

청두 국제철도항은 쓰촨성 청두시 서북쪽 칭바이장(靑白江)구에 위치하며 면적은 31.7㎢이다. 철도항 내에는 국가급 자유무역시험구, 종합보세구 및 경제기술개발구가 위치해 있으며 쓰촨성의 중요한 대외개방 항구이자 국가 수입무역 촉진 혁신시범구로 쓰촨성과 유럽 및 러시아를 잇는 새로운 물류 창구로 역할을 하고 있다. 

철도 항구 내의 중국-유럽 화물열차와 충칭에서 출발하는 화물열차를 통칭해 중국-유럽 청위(成渝, 청두와 충칭의 통칭)열차로 부르며 중국에서 가장 많은 운행량과 복합화물 공급 구조를 보유하면서 대표적인 중국-유럽 화물열차(中欧列车)노선 중에 하나이다. 

KOTRA 청두무역관은 지난 7월 4일 청두 국제철도항을 방문해 국제 철도항 및 중국-유럽 청위 화물열차 운행현황과 우리 기업의 이용 방안에 대하여 상세한 논의를 진행했다.

Q1) 철도항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청두국제철도항은 2013년 4월 운행을 시작한 중국-유럽 화물열차가 출발하는 기착 지점이며 유럽 및 러시아 25개 도시와 중국 내 14개 도시를 연결하는 등 7개 국제 철도 통로와 5개 국제 철로-해운 연결 통로를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중국-유럽 화물열차 브랜드이다. 현대 물류, 국제무역과 국제공급망 연결을 중심으로 아시아-중국 중서부-유럽을 연결시켜 육해 연계 운송 통로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철도항에는 국가급 자유무역시험구, 종합보세구, 경제기술개발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쓰촨성의 중요한 대외개방 항구로 국가 수입 무역 촉진 혁신 시범구, 국가 육항 물류센터 및 국가 기간 콜드체인 물류기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가장 중요한 중심지라고 볼 수 있다.

Q2) 청두국제철도항의 주요 장점은 무엇입니까?

A2) 청두국제철도항은 아시아에서 규모 가장 큰 철도 컨테이너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컨테이너 연간 물동량은 250만 TEU에 달하며 장기적으로 400만 TEU까지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중국 최대 규모인 화물 산적 철도역도 보유하고 있으며 산적 화물의 연간 처리 용량은 1100만 톤에 달한다. 또한, 청두철도항은 쓰촨성 유일의 철도 화물 운송 국가 대외 개방 항구이며 세관 감독관리 센터와 완성차, 육류, 식량 등 다양한 전용 상품 항구를 운영하고 있다.

그중 중국 철도 특화 화물 물류 주식 유한공사 프로젝트(中铁特货物流股份有限公司项目)를 통해 상용 자동차, 대형 화물, 냉장 화물 등 특수 상품의 대량 운송을 실현했으며 스마트 육지항구 프로젝트(智慧陆港项目)로 항구 각 부문의 데이터의 상호 연결 관리, 자동화 생산 작업, 업무 서류 디지털화, 관리 스마트화가 구현됐다.

철도항 내 세관은 "7×24"의 통관 상시화가 가능하며, 중국 시범 해관으로서 통관시간의 30% 단축, 통관기업에 대한 항구 기본비용 면제, 통관절차 간소, 화물 상태 별 감독관리 등 효율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3) 청두철도항 이용 시 혜택은 무엇입니까?

A3) 청두철도항은 자유무역시험구, 종합보세구, 경제기술개발구 등 3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세금과 규제 대응에서 경쟁력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ㅇ 보세기능(保税功能): 기업의 자가용 설비(기계설비, 기초건설물자와 사무용품 포함)를 수입해 종합보세구에 진입할 경우 세관은 수입관세와 수입단계의 증치세, 소비세를 징수하지 않는다.

  ㅇ 세금환급기능(退税功能): 경내 소재 및 보세구 외에 소재한 화물, 설비는 수출통관 방식으로 종합보세구역 진입으로 인정한다.

  ㅇ 면세 거래(免税交易): 종합보세구역 내 기업 거래는 증치세와 소비세를 면제한다.

  ㅇ 선택적 세금 징수(选择性征税): 종합보세구역 내 기업이 생산 및 가공해 보세구역 외부로 판매하는 보세 화물에 대해 해당 화물 수입 원료와 부품 또는 완제품에 따라 수입관세 납부 가능하여 효과적으로 기업의 세금 부담 경감이 가능하다.

  ㅇ 일반 납세자 시범 지점(一般纳税人试点): 시범 기업과 중국 기업 거래 시 규정에 따라 증치세 전용 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으며 증치세 매입세액 공제 등 편리 정책을 받을 수 있다.

무역규제가 개방적이고 종합보세구역과 경외 수출입 화물은 수출입 쿼터, 허가증 관리를 실시하지 않는다.

Q4) 철도항구 입주사 유형과 대표기업은 무엇입니까?

A4) 현재 청두 철도항에 입주한 기업은 대부분 철도항의 빠른 물류 편리성을 고려한 생산업체, 대외무역 업체와 물류 서비스 업체이다. 특히 유럽을 주요 수출시장으로 하는 전자전기류 제조업체의 경우 생산공정의 일부를 철도항으로 이전해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며 관리한다. 그중 물류기업은 순펑인터내셔널(顺丰国际), 중위안해운(中远海运), 징둥(京东), DHL, 중외운송공수(中外运空运), 쑤닝(苏宁) 등이 있고 수출입 무역 대표기업으로는 홍콩위호(香港玉湖), 허마셴셩(盒马鲜生), 선인터내셔널(深国际), 샤먼젠파(厦门建发) 등이 있다. 전자정보, 가전제품 가공무역 기업은 TCL, 스카이워스(创维), 캉자(康佳), 메이디(美的), 레노버(联想) 등 유명 전자기업들이 철도항에 입주하고 있다.

중국(청두)-유럽 화물열차 中歐班列(China Railway Express)는?

2013년 3월, 중국-유럽 청위 화물열차는 청두시 인민정부, 쓰촨성 물류사무실, 쓰촨성 상무청, 청두시 물류사무실, 청두시 상무국, 청두시 칭바이장 인민정부가 공동으로 운영에 투입됐다. 2013년 4월 26일부터 매주 1회로 운행되고 있다.

Q1) 중국-유럽 청위 화물열차 운행 상황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2023년 3월까지 중국-유럽 청위 화물열차는 이미 누계 2만 량의 열차를 운행하며 중국 전국 철도 화물 총량의 40%를 차지하고 100여 개의 해외 도시와 연결돼 있다. 현재 운행 노선은 4개 주요 노선이 있으며 그중 서쪽 방향은 아라산 입구(阿拉山口), 호르고스를 경유해 로즈, 틸부르크, 뉘른베르크 등을 지나 유럽에 도착한다. 북쪽 방향은 얼리엔하오터(二连浩特), 만저우리(满洲里)를 경유하여 몽골, 러시아, 벨라루스 국가를 연결한다. 남쪽 방향은 광시성 친저우항(广西钦州港)과 광시성 핑샹(广西凭祥)을 경유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하고 쿤밍을 경유하면 빠르면 3일 내 라오스 비엔티안에 도착해 아세안 지역에 도착이 가능하다. 동쪽 방향은 베이징, 톈진, 허베이성과 장강삼각주지역(长江三角洲地区,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안후이성 등 지역 포함)을 포괄해 동아시아 지역에 도달하는 노선이 확보됐다.

[자료: 청두칭바이장국제철도항 관리위원회(成都青白江国际铁路港管委会)]
[자료: 청두칭바이장국제철도항 관리위원회(成都青白江国际铁路港管委会)]

Q2) 현재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주요 운행 노선 및 주요 운송제품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2) 비행기 운행노선과 같이 중국-유럽 화물열차도 규칙적인 운행 스케줄에 따라 운행하고 있다. 운행 편수는 기본적으로 시장 수요에 따라 상대적으로 고정된 날짜에 고정된 운송 능력을 가진 철도 화물 열차이다. 열차의 운행시간과 노선은 기본적으로 고정돼 있지만 기후 이상 등 돌발 상황으로 인해 임시로 조정될 수 있다.

현재 중국-유럽 청위 화물열차가 운송하는 주요 화물은 완성차 및 부품, IT 제품, 오토바이 및 부품, 가전제품, 의류, 신발, 모자, 공업 설비, 건자재, 생물 의약, 생활용품 등을 포함한다. 특히 완성차의 수출입 물량은 2022년 8965대, 2023년 1분기 5061대에 이르는 등 현재까지 누적으로 2만5000대의 차량과 부품이 수출됐다. 이는 쓰촨 지역에서 생산되는 폴크스바겐, 볼보, 푸조, 지리 등 4대 완성차 브랜드들의 유럽 수출 물류 통로로 역할을 하고 있다.  

Q3) 현재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주요 서비스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3) 유럽 수출기업들은 열차의 상시 운행을 보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고객으로 현재 철도항구 내에서 주요 서비스 대상이 되고 있다. 쓰촨성 상품 수출기업과 수출입 무역 및 통관 서비스 기업도 중국- 유럽 화물열차의 주요 지원 대상기업이다. 전문 창고 물류 서비스 업체의 경우 주로 다른 성의 화주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화물량과 품목의 불확실성이 상존해 운행 조건에 따라 임시 조절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열차의 잔여 공간 여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서 물량 배정을 충분히 누리기 어려울 수도 있다.

Q4) 한국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A4) 한국 내 기업이 유럽 시장 수출 시 수출 물류 시한에 대한 요구가 있을 경우 해양-육지 연합 운송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한국 항구에서 해운 형식으로 중국 상하이, 칭다오 등 가까운 항구로 운송하고 다시 항구를 통해 중국-유럽 화물열차를 이용해 유럽 도시로 운송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 경내의 한국 기업으로 대량 상품에 대해 연간 창고 계약하는 상황이 많이 없다. 청두 철도항을 사용해 본 한국 기업은 소량 상품으로 유럽에 수출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기업들은 한국 물류 서비스 업체를 통해 화물 운송이 진행하고, 중국-유럽 화물열차와 장기적인 협의가 없기 때문에 철도항의 물류 서비스기업과 화물 인수인계만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이라 운송기간과 비용 차원에서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통관과 시간상의 편리성을 충분히 누릴 수 없다. 만약 유럽을 주요 수출시장으로 한 한국 기업에서 생산공정의 일부를 이전할 수 있는 조건이 있다면 청두국제철도항구계획구 내에 한국기업의 생산기지를 설립해 제품을 생산한 후 직접 가까운 곳에서 중국-유럽 화물열차를 통해 유럽으로 수출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철도항의 각종 우대정책뿐만 아니라 중국-유럽 화물열차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시사점

청두는 서부의 중심 도시로 중국 내에서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 중의 하나이며 신1선도시(新1线城市) 종합 1위를 차지한 도시이기도 하다. 중국 중앙정부의 ‘청두-충칭 청위 공동경제권’이라는 중요한 발전 전략의 중심 도시로 청두는 ICT, 신소재, 바이오, 신에너지, 자동차, 현대농업 등 종합적인 신산업 클러스터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다.

청두 국제철도항은 중국 서부 지역의 가장 중요한 화물 철도 인프라인 반면 중국-유럽 화물열차 역시 중국 내에서 운행량이 가장 많고 이용률이 가장 높은 화물 육상 물류 통로이다. 화물 공급원이 중국 중서부 및 동남 연해 지역까지 도달하고 있어서 중국 전역 화물 허브 역할이 커지고 있다.

우리 기업에 중국 시장뿐만 아닌 유럽 시장에 진출 시에 중국-유럽 화물열차 활용해 혜택과 지원 서비스를 누리는 한편 중국-유럽 새로운 물류 통로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청두칭바이장국제철도항 관리위원회(成都青白江国际铁路港管委会), 청두국제철도항투자발전그룹(成都国际铁路港投资发展集团) 홈페이지,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