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발주 신조선 70%와 올해 모든 발주선 2026년 – 2027년말 걸쳐 인도 전망

유조선 신조 발주가 급증하고 있다. 국제해운단체 BIMCO(발틱국제해운협의회) 집계에 따르면, 1 – 2월 세계 유조선 발주량은 전년 동기비 5.9배인 740만 중량톤으로 확대됐다. 특히 VLCC(초대형 유조선)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며, 이 선종의 1 – 2월 발주 척수는 19척으로 작년의 연간 실적을 이미 웃돌고 있다고 일본해사신문은 전했다.

BIMCO의 필리페 구베이어 애널리스트는 “작년 3월 시점에서 유조선의 신조 발주잔량은 기존 선복의 3.3% 상당으로 1996년 이후 낮은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그후 수에즈막스와 VLCC의 발주가 잇따라 올해 2월 시점의 유조선 발주잔량은 기존 선복의 6.2% 상당까지 증가했다”고 지적한다.

한편, 단기적인 용선시장에 대해서는 「전망은 긍정적」이라며 “향후 몇 년간 남북아메리카 대륙에서의 석유 공급이 증가하고, 석유 수요는 점점 아시아로 이동한다. 이는 항행거리 증가로 이어지며, 특히 VLCC 시황에 메리트가 될 것이다”고 말한다.

구베이어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작년 발주된 신조선 70%와, 올해의 모든 발주선은 2026년 – 2027년말에 걸쳐 인도될 전망이라고 한다.

“일련의 신조선이 준공되기까지는 세계의 총선복 증가는 한정적으로 머물러, 운임을 지탱할 것이다. 2026년 이후도 공급과잉 위험은 작다. 신조발주는 증가하고 있지만, 과거에 비하면, 아직 낮은 수준”이라고 한다.

운송 수요를 둘러싸고는 국제에너지기관(IEA)이 세계 석유 수요가 2030년까지 피크아웃할 가능성을 지적했다. 한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트레이드 원거리화로, 선복 수요는 확대되고 있다.

구베이어 애널리스트는 “노령 선대의 갱신 필요성도 일부에서 높아지고 있으며, 올봄 이후, 신조발주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상한다.

SK해운 탱커선. 사진 출처:SK해운 홈페이지
SK해운 탱커선. 사진 출처:SK해운 홈페이지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