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말 OOCL 인수 완료 청신호...美당국 우려 불식

 
중국 선사 COSCO는 인수할 OOCL이 보유하는 미국 롱비치(LB)항 컨테이너 터미널(CT) LBCT를 미국 자본 제3자에게 신탁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이 COSCO 관계자의 코멘트를 인용해 보도했다. COSCO는 OOCL 인수를 6월 말 완료시킬 방침이었으나 대미 외국투자위원회(CFIUS)가 안전보장 상의 우려로 현시점에서 정식으로는 인가하지 않았다. COSCO는 LBCT를 분리함으로써 미당국의 우려를 불식하고 인수를 완료시킬 방침이다.

LBCT는 OOCL이 롱비치항에서 운영하는 터미널이다. 선진적인 자동화 터미널로서 개발되고 있고 2020년까지 피어 E· F의 2 터미널을 일체 운영하기 위한“미들하버 재개발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COSCO는 미국 서안에서 롱비치항 PCT(피어 J)를 CMA CGM, 미국 항만운영업체 SSA와 공동운영하고 있다. 또 2016년 통합한 중국해운이 100% 출자한 LA항 WBCT(웨스트 베이슨 컨테이너 터미널)도 승계했다.

미국 정부는 LBCT를 보유하는 OOCL 인수로 중국 국영선사가 미국 최대 컨테이너 게이트웨이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을 문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COSCO 관계자는 지난번 미국 워싱턴에서 CFIUS와 협의하고 LBCT 신탁을 제안했다. COSCO는 LBCT 신탁 이관부터 1년 동안 매각 상대를 찾을 방침이라는 것이다.

인수 합의가 파기된 경우 COSCO는 OOCL의 지주회사 OOIL에 2억5300만달러의 위약금을 지불하나 CFIUS의 판단이 요인이 된 경우는 위약금 대상 외가 된다고 했다고 일본해사신문이 전했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