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입처, 빈티지 VLCC 계속 매입
-Hengli도 VLCC 수주...중국에 VLCC 건조 가능 조선사 9개사 달해

사진 출처:한화오션
사진 출처:한화오션

올해 수에즈막스 탱커 발주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노후선 비중도 높아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올투자증권 최광식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2023년 현재까지 발주된 수에즈막스 탱커는 50척으로, 이는 지난 10년 사이 가장 높은 수치다. 2015년에 발주된 48척을 가까스로 넘어셨다. 수에즈막스 탱커의 백로그는 현재 63척으로 잔고/선대 비율은 11%로 회복됐다.

그리스 선주인 Angelicoussis는 중국의 New Times Shipbiilding에서 8척, 그리스의 Evangelos Marinakis는 Capital Marine을 통해 New Times Shipbiilding에서 6척, 그리스 Polembros Shipping도 올해 4척을 발주했고 Idan Ofer의 Eastern Pacific Shipping도 중국에 2척을 발주했다. John Fredricsen의 Seatankers Managenent는 중국 외고교조선(SWS)에 3척을 발주했다. 일본 JMU도 올해 Advantage Tankers, Ionic Shipping 및 미공개 선주를 통해 10척의 수에즈막스 탱커를 수주했다. Euronav는 중국 DH조선에 작년에 발주한 2척에 이어 추가로 2척의 수에즈막스 탱커를 발주했다.

올해 발주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에즈막스 탱커의 신조선가는 연초 대비 6% 상승에 그친 척당 8천5백만달러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바뀐 무역 패턴은 수에즈막스 탱커 호황 및 발주 증가의 배경이다. 유럽의 원유 수요가 대서양 기반 중동 공급업체에 의해 충족되면서 수에즈막스와 아프라막스가 주로 수혜를 받았다. Simpson Spence Young(SSY)이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발주 부족으로 인해 2023년 초에는 수에즈막스 잔고/선대는 2%에 불과했다. 2009년의 잔고/선대 비율은 46%에 달한 바 있다. 현재 수에즈막스 탱커 함대 중 약 40%는 15년 이상 선령이다. 2023년 말까지 추가로 선대의 28%(약 161척)가 15년 이상이 되며 앞으로 선대의 10%(63척)가 2023년말까지 20년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러시아 내 정제 석유제품 부족과 가격 급등은 서방의 러시아 투자 철회 및 우크라이나 전쟁 정채와 함께 러시아에 이미 큰 압박과 사회적 긴장을 야기중이다. 이에 러시아가 국내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정제 석유제품 수출을 다시 금지할 것을 고려 중이어서 석유 거래 및 해운시장에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러시아 정제 석유제품 수출 금지 조치는 이러한 선박시장의 호황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다.

정유 재고가 여전히 상당히 낮아 겨울이 다가오며 해운 운임상승의 호황이 진행중이었다. 또 러시아도 현재 하루 약 22.5만배럴의 정유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이로써 러시아 정부는 건전한 재정 수입을 누리고 있었다. 반면 러시아 수출 제한에 따라 시장은 새로운 공급원을 찾는 경쟁의 결과로 또다른 톤-마일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러시아 정유업체는 유지보수로 인해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현재 러시아는 사우디아라비아와의 협정에 따라 적어도 올해 말까지 원유 수출량을 줄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브렌트 블렌드 가격이 현재 95달러까지 상승하고 곧 100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과 G7 국가는 이미 러시아 원유 및 정제 제품의 가격 상한선을 도입해 모스크바가 획득하는 가격을 제한했지만 이것은 거래 패턴을 크게 변경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발틱 항구에서 중동으로의 러시아 정제 제품 수출이 크게 증가한 반면 터키, 북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및 동남아시아로의 선적도 크게 증가했다. 러시아의 원유 수출 패턴은 이미전통적으로 유럽 중심에서 중국과 인도로 크게 이동했으며 현재 크렘린은 시배리아 연안이 북쪽 해상경로(NSR)를 통해 동북아시아를 서빙할 기회를 강조하고 있다. Ice-class가 아닌 2척의 탱커가 중국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지역에서의 석유 유출 대응 능력에 대한 환경적 우려도 커지고 있다.

중국 매입처가 빈티지 VLCC를 계속해서 매입하면서 중고선가는 상승 중이다. Frontline은 29만7천DWT급 Front Signe(2010년 건조)를 6천3백만달러에 중국의 알려지지 않은 그룹에 매각했다. VesselsValue에 따르면 이 탱커의 가치는 56.4백만달러로 1년 전의 49백만달러 대비 상승중이다. 또다른 매물로 그리스 Athenian Sea Carriers가 31만9천DWT급 Athenian Freedom(2013년 건조)를 중국회사가 78백만달러에 인수 예정이다. 시장 평가는 1년전 66.7백만달러에서 최근 75.5백만달러이다. 중국의 Hengli도 VLCC를 수주하면서 중국에 VLCC 건조 가능 조선사가 9개사나 된다.

저작권자 © 쉬핑뉴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